화웨이와 파트너들, 세계 AI 칸 페스티벌 특별상 수상

-- 멸종 위기에 처한 노르웨이 야생 대서양 연어 보호 솔루션

(칸, 프랑스 2023년 2월 13일 PRNewswire=연합뉴스) 어제 열린 세계 AI 칸 페스티벌(World AI Cannes Festival, WAICF) 2023에서 화웨이와 파트너들이 멸종 위기에 처한 노르웨이 토종 야생 대서양 연어를 보호하는 AI 기반 솔루션을 인정받아 Neurons Awards 심사위원 특별상을 받았다.

 

야생 대서양 연어는 노르웨이의 정체성, 문화 및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공격적인 자원 경쟁자이자 왕성한 산란어 침입종인 태평양 연어(홍송어 또는 곱사연어로도 불린다)의 번식으로, 1980년대 이후 그 수가 절반으로 감소했다.

2021년 화웨이는 TECH4ALL 이니셔티브에 따라 노르웨이 사냥꾼 및 낚시꾼 협회인 Berlevag Jeger-og Fiskerforening(BJFF)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노르웨이 강에서 태평양 연어의 확산을 막기 위한 AI 기반 필터링 시스템을 설계 및 배치했다. 현재 벨레보그 Storelva 강에서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 솔루션은 태평양 연어를 식별하기 위해 수중 영상 기술과 AI를 이용하며, 태평양 연어를 저장 탱크로 우회시켜 번식을 위해 상류로 헤엄쳐 가는 것을 방지하는 자동 관문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야생 대서양 연어와 북극 붉은 점 연어만 통과시켜 이들 어종이 번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야생 대서양 연어의 생존은 지역 생물다양성을 보존하는 것은 물론, 노르웨이의 어업에도 매우 중요하다. 양식 연어를 위한 유전자를 야생 연어에서 얻기 때문이다.

BJFF 관리자 Tor Schulstad는 "노르웨이의 야생 연어는 곱사연어와 탈출한 양식 연어를 포함한 다른 종으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다"라며 "AI를 이용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은 이러한 위협을 방어하고, 미래를 대비한 강 관리를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화웨이의 현지 파트너인 Simula Consulting과 Troll Systems는 이 솔루션의 전산 인프라를 제공하는 화웨이의 Ascend 플랫폼을 통해 각각 인식 알고리듬과 자동 분류 메커니즘을 개발했다.

Simula Consulting의 최고기술책임자(CTO) 대행 Dr. Omar Richardson은 "이 프로젝트는 매우 흥미진진하고 동기 부여가 되는 참여 프로젝트"라며 "자사는 모두에게 딥 테크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여기에 야생동물이 포함됐다는 것에 큰 자극을 받았다"고 밝혔다.

올해 세계 AI 칸 페스티벌에 도입된 Neurons Awards[https://www.worldaicannes.com/neurons ] 심사위원 특별상은 공익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AI를 이용한 프로젝트에 수여된다. 수상자는 업계, 학계 및 정계 대표 12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선정한다.

화웨이 프랑스의 Deputy Managing Director인 Zhang Minggang은 "WAICF에서 제1회 Neurons Awards 특별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며 "자사는 더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디지털 기술의 힘을 강력하게 믿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프로젝트는 지구를 보호하는 데 AI가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증거"라며, "앞으로도 자사는 혁신을 통해 변화를 제공하고자 파트너들과 계속 협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TECH4ALL 이니셔티브는 바로 이와 같은 확신에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자사는 이를 통해 전 세계 지역사회, 인간 및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수십 개의 프로젝트에 이미 참여했다"고 덧붙였다.

벨레보그에서 시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이 확장성 솔루션은 침입종 태평양 연어로 인해 동일한 문제에 직면한 500개의 강으로 구성된 노르웨이 수계로 잠재적으로 확장 가능하다.

화웨이 TECH4ALL 소개

TECH4ALL은 디지털 세계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화웨이의 장기적인 디지털 포용 이니셔티브다. TECH4ALL은 ▲교육의 평등 및 질 향상 ▲기술을 통한 자연 보전 ▲포용적 의료 지원 ▲개발이라는 4개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Huawei TECH4ALL 웹사이트 https://www.huawei.com/en/tech4all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 팔로우:                    

https://twitter.com/HUAWEI_TECH4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