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TN “세계 문제에 대한 문화적 해결책”

(베이징 2022년 11월 8일 PRNewswire=연합뉴스) 세계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1세기 만에 처음 보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더 나은 세상이 될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가진다. 언론인이자 문화 커뮤니케이터인 CGTN의 Tian Wei가 10분 길이의 'China Talk' 영상에서 자신의 독특한 통찰을 공유했다.

Tian에 따르면, BC800~BC200에 세계 주요 문명은 역사상 가장 훌륭한 사상가들을 배출했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공자, 노자, 장자, 순자 및 한비자가 나왔고, 그리스에서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및 아리스토텔레스가 나왔으며, 이스라엘에서는 유대 예언자 이사야가 나왔고, 페르시아에서는 조로아스터가 나왔다. 고대 인도에서는 부처가 탄생했다. 이들은 모든 인류를 위한 철학적 기반을 마련하고, 답을 찾기 위해 사람들이 찾는 최고의 참고문을 제공했다.

Tian은 그러나 오늘날에는 서양이 지배하는 서사와 관점으로 인해 좋은 해답을 찾을 수 없다고 한다.

그녀에 따르면, 너무 제한적인 범위로 인해 역사와 문화에서 분명한 정보 결핍이 존재한다고 한다. 한 예로, 2013년에 '올해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명단으로 유명한 타임스지가 "역사상 가장 중요한 100인" 명단을 발표했는데, 여기에는 아시아인이 없다. 이는 일부 현대 국제 가치가 인류의 과거에서 매우 제한적인 부분을 반영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나타낸다. 세계 일부 지역에서 나온 영감과 지혜로 범위가 제한된다면, 모든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겠는가?

Tian에 따르면, 정보 결핍과 서사 다양성 부족은 자기 문화에 대한 자기 인식과 자존감 부족이라는 훨씬 더 큰 문제로 이어진다고 한다. 유교를 예로 들면, 유교는 사회관계의 올바름, 정의, 친절 및 성실을 강조한다. 유교는 힘이 아닌 덕으로 통치해야 하며, 왕권을 억제하기 위해 온전한 제도를 갖춰야 한다고 가르친다. 유교는 개인과 사회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실용적인 철학으로, 사람들의 마음속 깊이 파고들었다.

Tian에 따르면, 자기 문화에 대한 자기 발견, 자기 인식 및 자존감은 이와 같은 이들뿐만 아니라 모든 이들에게도 중요하다고 한다.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창의성과 다양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sq99gbN9tOg

https://news.cgtn.com/news/2022-11-07/Cultural-solutions-to-world-challenges-1eKxjb3oyWs/index.html 

출처: CG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