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TN “중국, 현대화 추진에 교육, 과학기술, 인재 강조”

(베이징 2022년 10월 19일 PRNewswire=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0차 중국공산당(Communist Party of China, CPC) 전국대표대회(National Congress)(20차 당대회) 보고서에서 인재 양성을 위한 장기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이 전략은 '과학과 교육을 통한 중국의 활성화(Invigorating China Through Science and Education)'라는 주제로 1995년에 처음 공개됐으며, 이후 일련의 정책이 수립되고 여기에 포함된 새로운 통찰력이 더해지면서 한층 더 확장됐다.

시 주석은 "교육, 과학기술, 인적 자원은 모든 측면에서 현대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기본적이고 전략적인 기둥"이라고 밝혔다.

혁신적인 힘

중국은 지난 10년 동안 혁신에 전례 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이 기간에 중국의 혁신적인 힘을 보여주는 여러 건의 명백한 사례가 있다. 여기에는 세계적 수준의 슈퍼컴퓨터, 중국이 건설한 우주정거장, 중국의 최저 심해 잠수 기록을 세운 심해 유인잠수함 Fendouzhe (Striver) 등이 있다.

중국 과학기술부 차관 Li Meng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 속도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행됐다고 한다. 현재 연간 연구개발(R&D) 비용은 2012년의 2.7배에 이른다.

세계지식재산기구(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WIPO)가 지난달 발표한 글로벌 혁신지수(Global Innovation Index) 2022에서, 중국은 작년 12위에서 상승한 11위에 선정됐다.

시 주석은 "중국은 개발의 새로운 영역과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새로운 성장 원동력과 새로운 강점을 지속해서 함양할 것"이라고 전했다.

교육 개선

혁신은 좋은 교육을 받은 인재의 결과물이다. 시 주석은 인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해 "중국은 수준 높은 교육 시스템의 구축을 촉진하고, 학생의 전면적인 발달을 증진시키며, 교육의 공정성을 도모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공정원(Chinese Academy of Engineering) 연구원이자 의회 대표인 Xie MingYong은 "대학 교수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라며 "그 이유는 혁신의 핵심 요소가 사실상 인재이기 때문"이라고 CGTN에 전했다.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중국에서 이뤄지는 모든 수준의 교육은 중소득 국가와 고소득 국가의 평균 수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무 교육의 경우, 고소득 국가의 중간값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에는 중국의 전국 모든 수준 및 모든 유형의 학교에서 전임 교사 수가 1천844만 명에 달했다. 이는 2012년에 비해 26.2% 증가한 수치다. 

링크: https://news.cgtn.com/news/2022-10-18/China-emphasizes-education-sci-tech-talent-in-modernization-drive-1eeOR3XC9uU/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