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클라우드의 Pangu Drug Molecule Model, 신약 발견 가속화

-- 수년에서 불과 한 달로 단축

(방콕 2022년 9월 20일 PRNewswire=연합뉴스) 19일, HUAWEI CONNECT 2022가 태국 방콕에서 막을 올렸다. 이 행사에서 화웨이의 순환 회장이자 활동 회장인 Ken Hu는 '디지털화의 촉발(Unleash Digital)'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화웨이가 조직의 비약적 발전을 위해 클라우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화웨이 커넥트 2022에서 연설하는 Ken Hu 순환 회장

이 연설에서, Ken Hu 순환 회장은 시안교통대학(Xi'an Jiaotong University) 의과대학 제1부속병원이 AI를 사용해 제약 분야의 연구개발(R&D) 및 신약 개발을 촉진한 방법을 소개했다.

제약 업계에서 신약이 개발부터 시작해 승인 후 출시되기까지 평균 10억 달러 이상의 비용과 10년의 기간이 소요된다. 항생제 개발 과정에서 새로 개발된 항생제가 임상시험을 마치기도 전에 내성균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시안교통대학교 의과대학 제1부속병원의 Liu Bing 교수와 그의 팀은 화웨이 클라우드의 Pangu Drug Molecule Model이 제공하는 AI 지원 약물 디자인 서비스를 사용해 불과 1개월 만에 새로운 광범위 항균제를 개발하면서 연구개발 비용을 70%나 절약했다.

신약 개발에서의 난제는 수억 개의 기존 약물 분자를 선별하는 데 있다. 전통적으로 약물 선별은 실험실 전문가가 수행하는데, 이 작업은 비용이 많이 들고, 느리며, 실패율도 높았다.

화웨이 클라우드의 Pangu Drug Molecule Model은 17억 개의 약물 수명(Drug-life) 분자 데이터를 사용해서 훈련되며, 약물 화합물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예측하고 약물 유사성을 기반으로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연구자는 점수가 가장 높은 약물 화합물의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표적 시험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Pangu Drug Molecule Model의 분자 구조 옵티마이저는 납 화합물의 구조를 최적화할 수 있어, 정상적인 인간 세포에 대한 신약의 잠재적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오늘날 클라우드는 디지털 기업의 중요한 수단이다. 화웨이 클라우드는 ModelArts AI 개발 파이프라인을 포함한 4개의 개발 파이프라인을 제공한다. 이들 파이프라인은 모든 산업 분야의 고객과 파트너가 주문형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으므로, 디지털 기업은 디지털 혁신을 위한 기술적 측면을 화웨이 클라우드에게 맡기고, 가장 중요한 사항에 집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