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TN “리창 총리, ‘중국의 확실성은 세계 평화 및 발전의 중심’ 강조”

(베이징, 2023년 4월 3일 PRNewswire=연합뉴스) 지난 목요일, 리창 중국 총리는 불확실한 세계 상황에서 중국의 확실성은 세계 평화와 발전을 지키는 중심이라면서, 이는 "과거에도 사실이었고, 현재와 미래에도 사실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목요일에 열린 아시아 보아오포럼 연례 회의 2023 개막식에서, 리창 총리는 "세계가 어떻게 변하든 우리는 시종일관 개혁·개방과 혁신 드라이브에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 총리는 "이 과정에서 중국은 세계 경제에 새로운 추진력과 활력을 주입할 뿐만 아니라, 세계가 중국의 발전에서 발생하는 기회와 혜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의 경제 반등 

중국 국가통계국(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NBS)의 데이터에 따르면, 1~2월 소비 성장 지표인 중국의 소매 매출이 전년 대비 3.5% 증가하면서 지난 3개월의 하락세를 반전시켰다고 한다.

NBS의 발표 따르면, 올 1~2월 중국의 부가가치 산업 생산량은 전년 대비 2.4% 증가했고, 중국의 서비스 산업 생산력 지수는 5.5% 증가했다고 한다.

리 총리는 지난 수개월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이 이어졌지만, 중국 경제는 회복세라는 좋은 경향을 보였다고 강조하면서, "여러 핵심 지표가 꾸준히 개선되며 견고한 성장 여세를 보여주는 만큼, 3월은 1월과 2월보다 훨씬 더 높은 실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 하이난 섬에 위치한 해안 마을 보아오에서 "중국 경제는 높은 잠재력과 활력을 지니며, 회복 탄력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중국이 시장 접근성을 확대하고, 사업 환경을 최적화하며, 프로젝트 시행을 촉진하기 위해 일련의 새로운 조치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리 총리는 "중국의 경제 발전을 통해 파도를 헤치며 안정적으로 멀리 나아가도록 함으로써, 세계 경제 발전에 더 크게 기여할 능력과 자신감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포럼에서,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는 연설을 통해 "중국은 아시아의 거의 모든 국가의 최대 무역 상대국"이라면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elt and Road Initiative )와 글로벌발전이니셔티브(Global Development Initiative) 등 중국이 제안한 지역 및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역동적인 중국 경제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에 참여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발전을 위한 평화롭고 안정적인 환경 

목요일, 리창 중국 총리는 발전을 위한 평화롭고 안정적인 환경을 함께 보호하고, 유동적인 국제 환경에 더 많은 확실성을 주입하기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그는 "아시아가 미래에 더 발전하려면 혼란이나 전쟁이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중국이 평화로운 수단을 통해 국가 간의 차이와 논쟁을 해결하고, 세계 평화와 안정을 함께 보호하는 데 계속 전념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중국은 일방적인 제재, 장기간의 관할법 남용, 연합 대립, 한쪽의 편을 들거나 '신냉전'으로 흐른 것을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가는 상호 존중과 신뢰, 개방성 및 포용성을 수호하고, 서로가 독자적으로 선택한 발전 경로를 존중하며, '문명의 충돌'과 이데올로기 대립을 반대해야 한다"고 전했다.

중국은 모든 측면에서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건설하고, 중국식 현대화의 길을 통해 모든 전면적으로 중화민족의 부흥을 촉진한다는 중심 과제를 세웠다.

전 세계 인구의 거의 5분의 1에 달하는 14억 인구를 보유한 국가로서, 중국은 세계를 위해 현대화를 추진하는 전례 없는 과업을 이행하고 있다.

리 총리는 "중국은 평화와 발전을 통해 현대화를 실현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이는 아시아와 세계에서 경제 성장을 위한 강력한 추진력을 낳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중국은 전쟁, 식민지화 또는 약탈을 통한 현대화를 절대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https://news.cgtn.com/news/2023-03-30/Premier-Li-urges-safeguarding-peace-and-stability-for-development-1iACDkMx2nK/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