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opec, 내몽골에서 세계 최대 녹색 수소-석탄 화학 프로젝트 개시

(중국 베이징, 후허하오터 및 오르도스 2023년 2월 23일 PRNewswire=연합뉴스) 이달 16일, 베이징, 후허하오터 및 오르도스에서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http://www.sinopec.com/ ](HKG: 0386, "Sinopec")이 내몽골 자치구에서 자사의 첫 수소 시범 프로젝트인 Inner Mongolia Erdos Wind-Solar Green Hydrogen Project("프로젝트") 개시 행사를 열었다.

Sinopec Launches the World’s Largest Green Hydrogen-Coal Chemical Project in Inner Mongolia.
Sinopec Launches the World’s Largest Green Hydrogen-Coal Chemical Project in Inner Mongolia.

이 프로젝트는 녹색 수소를 직접 생산하기 위해 오르도스 지역의 풍부한 태양광 및 풍력 에너지 자원을 이용하며, 녹색 수소의 연간 생산량은 3만 톤, 녹색 산소의 연간 생산량은 24만 톤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렇게 생산된 수소와 산소는 오르도스에 위치한 인근의 ZTHC Energy 집중 석탄 가공 시범 프로젝트의 탄소 감축 이니셔티브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녹색 수소-석탄 화학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프로젝트로서, 2021년에 신장 쿠차에서 녹색 수소 시범 프로젝트를 추진한 Sinopec의 수소 개발 로드맵의 이정표에 해당한다. 이 프로젝트는 중국과 세계의 녹색 수소 생산량을 더욱 확대하고, 녹색 수소 산업 체인의 발전을 도모하며, 중국의 녹색 에너지 목표 실현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젝트의 범위는 풍력 및 태양광 발전, 송전 및 변환, 물 전기분해를 이용한 수소 생산 및 수소 저장과 운송까지도 포괄한다. 설치된 풍력 및 PV 전력의 발전 용량은 각각 450mw 및 270mw를 돌파할 전망이다. 수소 저장 용량은 288,000㎥에 달할 전망이다.

57억 위안(미화 8억2천804만 달러)을 투자한 이 프로젝트는 연간 143만 톤에 달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GDP 중 6억 위안(미화 8천717만 달러)과 세금 3천만 위안(미화 436만 달러)에 기여할 전망이다.

Sinopec 회장 Ma Yongsheng은 "이 프로젝트는 중국의 에너지 안보를 보장하고, 신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며, 내몽골의 녹색 에너지와 저탄소 발전을 도모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면서 "또한 이 프로젝트는 생태 보전과 녹색 발전에 우선순위를 두는 새로운 고품질 발전 로드맵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재생가능한 변동 전력 조건에서 수소 생산을 포함해 수많은 기술 혁신을 달성했다. Sinopec은 첨단 청정에너지 생산 기술(풍력, 전력 및 물 전기분해를 통한 수소 생산)을 활용해 안전성과 신뢰도를 보장하는 한편, 수소 생산 비용을 낮추고, 시스템 효율성을 개선했다.

중국 최대의 수소 생산 기업인 Sinopec은 혁신 기술의 연구개발, 진취적인 로드맵 및 포괄적인 산업 배치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중국 내 수소 에너지 산업 체인의 발전을 도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