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opec, 중국 쓰촨 분지에서 수직 탐사정 깊이 신기록 8,866m 달성

(베이징 2023년 1월 2일 PRNewswire=연합뉴스) 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HKG: 0386, "Sinopec")이 쓰촨 분지에 위치한 자사의 Yuanshen-1 위험 탐사정이 깊이 8,866m 시추를 완료하는 데 성공하며, Rentan-1 탐사정이 쓰촨 분지에서 세운 기존 기록을 경신했다고 발표했다.

Sinopec, 중국 쓰촨 분지에서 수직 탐사정 깊이 신기록 8,866m 달성
Sinopec, 중국 쓰촨 분지에서 수직 탐사정 깊이 신기록 8,866m 달성

Sinopec의 'Project Deep Earth'에서 중대한 돌파구인 Yuanshen-1 탐사정은 쓰촨 분지에서 매장 깊이가 가장 깊은 석유가스층이다. 이는 이 지역에 깊이 매장된 고대 탄산염암의 높은 잠재력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것이다.

같은 날, Sinopec은 Sinopec Exploration Company, Sinopec Southwest Oil & Gas Company, Sinopec Zhongyuan Oilfield Company, Sinopec Jianghan Oilfield Company 및 Sinopec East China Oil & Gas Company와 함께 'Project Deep Earth - 쓰촨 및 충칭의 천연가스 기지(Natural Gas Base in Sichuan and Chongqing)'를 공식적으로 공개했다. 이 기지는 Shunbei 유정과 Jiyang 셰일 석유 기지에 이어 Sinopec의 세 번째 'Project Deep Earth' 기지다.

지금까지 광물권이 있는 쓰촨 분지에서 Sinopec의 심부 천연가스 매장량은 15조㎥를 돌파했다. 이는 중국의 천연가스 매장량과 생산 증대에 큰 보탬이 될 전망이다.

Yuanshen-1 탐사정은 쓰촨 분지에서 가장 깊은 탄화수소층(Dengying 층대 주변상 흙-모래 복합체)까지 도달했다. 탐사 중 8,700m 이상의 깊이에 매장된 초심부 탄산염암은 다공층에서 긍정적인 탄화수소 증거를 보였다.

8,000m 깊이로 시추하는 전 세계 업체들은 수많은 문제에 부딪힌다. 대형 상부 케이싱의 무게는 지상에서 517t에 달한다. 따라서 리그의 리프팅과 케이싱 역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지하 깊숙한 지점은 온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시추 용액에 대한 높은 안정성 역량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깊이에서 진행되는 시추 작업은 어렵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inopec은 심부 및 초심부 탄산염층에서 석유와 가스 탐색을 지원하고자 초심부 시추를 위한 5가지 핵심 기술을 개발했다.

Sinopec은 주로 심해 탄산염암과 심부 셰일 가스 간의 재래식 차이를 포함해 쓰촨 분지에서 심층적인 탄화수소 탐색을 꾸준히 발전시켰다. 또한, Puguang, Yuanba 및 Chuanxi 가스전을 발견했으며, 심해 탄산염층을 기반으로 하는 연간 재래식 가스의 생산 용량은 120억㎥를 돌파했다.

추가 정보는 Sinopec 웹사이트[http://www.sinopec.com/ ]를 참조한다.

출처: SINOP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