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TN “중국, 사마르칸트 정상회의서 SCO 단결 및 협력 위해 제안”

(베이징 2022년 9월 19일 PRNewswire=연합뉴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첫 해외 순방에 나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올해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에서 열린 상하이 협력기구(Shanghai Cooperation Organization, SCO) 연례 정상회의에 참가하고자 중앙아시아로 향했다.

중국 외무부 대변인은 "이번 SCO 정상회의는 제20차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 직전에 열리는 중국의 가장 중요한 국가원수 외교행사"라며, 시 주석의 참가가 중국이 SCO를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요일에 열린 제22차 SCO 국가원수회의에서, 시 주석은 SCO가 국제 및 지역 사안에서 중요하고 건설적인 힘이 됐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SCO에 상하이의 정신을 이어가고, 단결과 협력을 강화하며, 미래를 공유하는 더욱 밀접한 SCO 공동체 건설을 도모할 것을 촉구했다.

앞으로 나아가는 상하이 정신

세계 경제 지배구조가 도전에 직면하고, 1세기 만에 발생한 팬데믹, 탈세계화 경향 및 기타 여러 가지 복잡한 요인이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사마르칸트 SCO 정상회의가 열렸다.

바탕이 되는 가치와 지침을 중심으로 SCO가 설립된 중국 도시 상하이에서 이름을 딴 '상하이 정신'은 상호 신뢰, 상호 혜택, 평등, 자문, 문화적 다양성 존중 및 공동 발전 추구를 특징으로 한다.

금요일, 시 주석은 SCO의 풍부한 실천을 통해 정치적 신뢰, 상호 유익한 협력, 평등, 개방과 포용 및 평등과 정의를 끌어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 가치는 모두 상하이 정신을 완전하게 구현하는 것이다.

또한, 시 주석은 상하이 정신은 SCO 발전의 원동력이며, SCO 회원국이 앞으로도 계속 준수해야 하는 근본적인 지침이라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SCO가 놀라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상하이 정신 덕분"이라며,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계속 상하이 정신을 따라야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안보를 넘어 

지정학적 갈등과 극단주의 및 테러리즘 같은 비전통적인 안보 위협이 증가하는 이 시점에, SCO는 지역 안보와 공동 번영을 지키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SCO의 역할은 단순한 안보 차원을 넘어선다.

시 주석은 그의 연설에서, 서로 간에 실용적인 협력을 강화할 것을 SCO 회원국에 촉구했다. 그에 따르면, 중국은 직접 제안한 Global Development Initiative를 추구하고,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를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다른 모든 이해관계자와 협력할 준비가 됐다고 한다.

올해 정상회의에서는 국제 에너지 및 식량 안보를 지키는 성명도 채택됐다. 시 주석은 중국이 15억 위안에 달하는 곡물과 기타 물품을 긴급 인도주의 지원 차원에서 도움이 필요한 개발도상국에 제공하기로 약속했다.

그는 또한 무역과 투자, 기반시설, 공급망, 과학과 기술 혁신 및 인공 지능 같은 분야에서 협력 문서를 완전히 시행할 것을 SCO에 촉구했다.

시 주석은 "소규모 집단을 만들고자 하는 집착을 경계해야 한다"고 경고하며, 국제적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더욱 정의롭고 평등한 국제 질서를 보장하기 위해 진정한 다자주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미래를 위한 비전

SCO는 2001년 설립 후 매우 특별한 여정을 걸어왔다. 지금까지 정식 회원국 8개, 옵서버 국가 4개, 그리고 여러 대화 파트너가 SCO에 합류했다.

지리적 범위와 인구 측면에서 보면, SCO는 유라시아 대륙 면적의 약 60%를 차지하고, 세계 인구의 41%를 차지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지역 기구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2021년 세계 GDP에서 SCO 회원국이 차지한 비중은 24%라고 한다.

SCO는 여전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금요일에 열린 SCO 정상회의에서는 이란의 정식 회원 가입에 대한 의무 각서가 체결됐고, 벨라루스의 가입 절차가 시작됐으며,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및 카타르에 SCO 대화 파트너 지위를 부여하는 MOU가 체결됐다. 또한, 바레인, 몰디브,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및 미얀마를 새로운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는 합의서도 체결됐다.

시 주석은 SCO 가족으로 합류하고자 신청하는 국가 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SCO의 비전이 지닌 힘과 SCO 미래에 대해 널리 공유한 확신이 전적으로 반영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연설을 마무리하면서, 상하이 정신에 따라 행동하고, SCO의 꾸준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함께 힘을 모아 이 지역을 평화롭고 안정적이며 번성하고 아름다운 고장으로 만들어갈 것을 모든 국가에 촉구했다.

https://news.cgtn.com/news/2022-09-16/Xi-Jinping-delivers-speech-at-SCO-summit-in-Samarkand-1dnrViKtBks/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