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TN “국가 발전으로의 통합, 홍콩에 새로운 추진력 불어넣어”

(베이징 2022년 7월 4일 PRNewswire=연합뉴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25년 전에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이후, 홍콩특별행정구(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HKSAR)와 중국 본토 간의 무역 규모가 연평균 8.5%씩 증가하면서, 507억7천만 달러에서 6배 이상 높아진 3천603억3천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한다.

홍콩은 중국의 전반적인 발전에 통합되면서, 국내 유통의 중요한 참가자이자 국내와 해외 유통을 연결하는 핵심적인 기여 인자가 됐다.

2021년 말까지 중국 본토에 대한 홍콩의 투자는 1조4천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중국의 총 해외 투자 유치액 중 57.6%에 해당한다.

지난 금요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홍콩의 중국 반환 25주년 기념행사에서 "홍콩은 중국의 전반적인 발전에 전향적으로 통합되고, 국가 전략에서 역할을 다함으로써 높은 개방성을 제공하며, 국제 규정을 준수하는 차원에서 강점을 유지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홍콩과 중국 본토 간 협력과 교류를 위한 영역이 끊임없이 확장되고, 이를 위한 기제가 지원됨에 따라, 홍콩 시민들은 창업과 성과 달성을 위한 더 좋은 기회를 얻게 됐다"고 덧붙였다.

대만구 활용

세계적 수준의 만 지역이자 도시 클러스터가 되고자 구축된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Guangdong-Hong Kong-Macao Greater Bay Area, GBA)는 시 주석이 구상하고 도모한 중대한 국가 프로젝트다.

2017년 7월 1일, 시 주석은 중국 최고 경제기획기관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와 광둥, 홍콩 및 마카오 정부가 광둥-홍콩-마카오 협력 심화를 위해 추진한 기본 협약 서명식에 참석했다.

그로부터 1년 후, 시 주석은 광둥-홍콩-마카오를 잇는 초대형 해양 교통 프로젝트인 홍콩-주하이-마카오 다리의 개통을 발표했다. 이 다리는 GBA에 대한 중국의 비전을 보여주는 물리적인 상징이 됐다.

2019년 2월 18일에는 GBA를 위한 개발 계획 개요가 발표됐다. 이 개요에서는 고품질 개발을 위한 역할 모델, 국제적인 일급 만 지역 및 세계적 수준의 도시 클러스터를 구상했다.

작년 9월에는 중국 남부 대도시 선전과 홍콩을 위한 첸하이 합작구를 더욱 개발하기 위한 계획이 발표됐다. 이 계획은 GBA 개발에서 첸하이 합작구가 모범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더욱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2021년에는 첸하이 합작구에서 홍콩 자금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이 전년 대비 무려 156%나 증가했다. 작년 첸하이에서 실제로 사용된 총 해외 투자금 중 93.8%가 홍콩 투자금에서 비롯된 것이다.

홍콩 시민도 GBA 이니셔티브로부터 혜택을 보고 있다. 교사, 의사 및 여행 가이드를 포함한 여덟 개 부문에서 홍콩과 마카오의 전문가들이 상호 자격인증제도를 바탕으로 중국에서도 일할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 3,000명이 넘는 전문가가 중국 본토에서 자격증을 획득했다.

시 주석은 이번 기념행사 연설에서 "중앙 정부는 중국의 개발로 발생하는 역사적인 기회를 잡고,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와 적극적으로 맞춰가고자 하는 홍콩의 노력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가 지배구조

시 주석은 "홍콩은 중국 반환 후 중국의 지배구조 제도와 재통합됐다"라며 "'일국양제' 원칙이 근본적인 지침으로 작용하는 헌법 질서도 확립됐다"고 말했다.

홍콩 영주권을 취득한 중국 시민은 법률에 따라 홍콩과 중국의 양쪽 거버넌스에도 참여할 수 있다.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후 1998년에 열린 제9회 전국인민대표대회(National People's Congress, NPC)를 기점으로, 홍콩 대표들이 최고의 국가 권력 기구인 NPC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이는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 발전과 문제에 대한 방안을 논의하고, 시민의 기대를 최고의 국무 안건으로 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편, 홍콩의 각계각층에서 5,600명이 넘는 대표들이 모든 차원에서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Chinese People's Political Consultative Conference, CPPCC) 회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여기에는 CPPCC 국가 위원회 회원 200명 이상도 포함된다. 이들은 핵심적인 국가 프로그램에 대한 귀중한 조언을 제공하고, 중국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36명의 홍콩 의원들이 제13차 NPC 참가 위원으로 선출됐다. 이들은 전체 위원 중 1.2%를 차지한다. 200명이 넘는 CPPCC 회원들이 홍콩 출신이며, 이들은 전체 중 10%를 차지한다. 이 두 가지 비율은 중국 인구에서 홍콩이 차지하는 비중인 약 0.5%를 훨씬 웃도는 수치다.

https://news.cgtn.com/news/2022-06-29/Hong-Kong-25-years-on-Better-integrating-into-national-development-1bfyY0p1lWo/index.html